학회지

NewLearn에서는 매년 학회지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잡지협회에 등록된 정식 간행물로, 국립중앙도서관에도 소장되어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뉴런의 2021년도 학회지를 웹진으로 만나보세요!


뉴런의 2021년도 학회지를 아래 링크를 통해 웹진으로 즐겨보세요!

완전몰입형 가상현실

완전몰입형 가상현실? 현재, 인터넷의 보급으로 현실과 분리된 가상공간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었다. 인터넷 상의 가상공간에선 이미 많은 활동들(게임, 영상, 웹툰, 블로그, 커뮤니티 등)이 각각의 세상을 만들고 있다고 할만큼 독자적으로, 또 다양하게 발전되었고, 최근에 이르러 또 다른 변화를 마주하고 있다. AR기술과 VR기술이 등장함으로써, 가상에 존재하는 것들을 시청각화 시킬 수 있게 되었고, 가상공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보다 뚜렷해졌다.…

계속 읽기

환상사지와 환상통

없는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어떨까? 환상통으로 인해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는 남자가 있다. 그는 당뇨병으로 인해 두 다리를 잃은 후 환상통에 시달리고 있다.       [환상사지와 환상통] 환상사지란 사지 절단 후 그 없어진 절단부위에서 느끼는 지각이상, 움직이는 듯한 느낌으로 인한 통증(동통) 등의 감각으로 절단 환자 60-80%가 이를 경험한다. 그리고 그들 중 일부가 이러한 환상 사지에서 고통을 경험하는데…

계속 읽기

띄어쓰기, 명상의 과학

오늘하루잠시동안이라도아무것도하지않고오직자기자신에게집중한시간이있었나요? 첫 문장을 보자마자 숨이 턱 막히는 기분이 들었다면 정상입니다. 위의 문장에는 띄어쓰기가 하나도 되어있지 않으니까요. 그런데, 당신의 오늘 하루는 어땠나요? 당신의 하루에는 중간중간 잠시 멈추고 휴식하는, 띄어쓰기와 같은 시간이 있었나요? 책 “사피엔스”로 전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는 이후 후속편으로 책 “호모 데우스”와 책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을 차례로 냈습니다. “21세기를 위한…

계속 읽기

꿈과 현실, 그 경계와 미래

붉은 풀이 무성하게 자란 초원. 그 한가운데에서 마주보고 있는 나와 코끼리 오래도록 걷다 마주친, ‘무민 나라로 가는 길’이라고 쓰인 표지판 하늘을 날고 있는 무지개 빛깔의 돼지들 이건 실제로 필자가 살면서 꿔본 꿈들이다. 꿈. 가끔 우리가 꾸는 꿈의 내용은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괴상하다. 물론 이렇게 이상하다고 느끼는 것도 꿈을 기억할 때나 가능한 일이겠지만. 우리는 하루에도 몇…

계속 읽기

거울뉴런

서론: 거울 뉴런(mirror neuron)의 발견 1990년 무더운 8월 저녁, Giacomon Rizzolati와 동료들은 연신 감탄사를 내뱉고 있다. “Wow…unbelievable.” 원숭이가 앞에 놓인 건포도를 집어들 때마다 스피커에선 기관총 소리가 울린다. 물론 누군가가 원숭이에게 총을 쏜 건 아니었다. 이 소리는 신경세포 하나가 ‘발화할 때’ 나는 소리였다. 원숭이 자신이 건포도를 집었을 때 발화한 신경세포가, 누군가 눈 앞에서 건포도를 집었을 때에도…

계속 읽기

영화와 범죄로 보는 성격장애유형

매체를 통해 성격장애에 대하여 접하기 쉬워지면서, 성격장애에 대해 논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러나 그 정의에 대하여 명확하게 알고 사용하는 사람은 드물다. 성격장애(인격장애)는 내적 경험과 행동의 공고화된 패턴이 그 사람이 속한 사회에서 기대하는 바에서 크게 벗어나 있어 사회적 직업적 기능의 문제를 초래하는 장애이다. 성격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생각을 하고 감정을 느끼는 방식이 왜곡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사람들과 다르게 행동한다.…

계속 읽기

우리는 MBTI의 시대에 살고 있다

‘근데 너 MBTI가 뭐야?’ 요즘 누군가를 만나 이야기를 하면 으레 나오는 말이다. 이 글을 쓴 저자 본인은 사실 요즘 이렇게 MBTI가 유행이기 한창 전에 2019년도에 처음 MBTI에 대해서 처음 접하게 되었다. 그 당시 인터넷으로 들어가 간단히 검사를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검사를 했었고 검사 결과에는 상당히 만족했었다. 나는 그 당시에 INTJ가 나왔었고 그 후에도…

계속 읽기

상상이 현실로 다가온다, 생각을 읽는 기술

  우리는 끊임없이 생각한다. 영화를 볼 때, 공부를 할 때, 잠을 잘 때까지 우리는 의식과 무의식의 경계를 넘나들며 생각과 상상의 강에 허우적거린다. 그러한 생각에서 나온 공상이란 참으로 흥미롭고 재미있다. 필자는 어린 시절 과학 상상 그리기 대회 같은 곳에서 자율 주행 자동차, 접혀지는 전자기기, 가정용 로봇 등을 그렸었다. 시간이 흘러 대학생이 된 지금,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실현되고…

계속 읽기